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유희왕 ARC-V의 평가가 바닥에 바닥을 보이고 있군요

Dualeast 2017.01.09 20:31:46

어제 유희왕에 엔터메듀얼이라는 카드가 공개되었는데, 거기 밑에 적혀있던 사람들의 반응이 참 심상치 않아서 든 생각입니다.


사실 훨씬 예전부터 평가가 바닥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니코니코 동화에서 생방송을 하는 애니는 앙케이트를 하는데, 그전까지는 한 화 정도가 WORST 5에 끼어있을뿐이었고 쿠마미코가 바닥을 갱신했었는데요. 최근 ARC-V의 평가가 급속도로 떨어지면서 ARC-V 혼자 WORST 5를 전부 차지하는 것은 물론 매우 좋았다의 비율이 한자릿수밖에 안 됩니다. 이게 한두번 그런 것이 아니라 한두번을 제외한 대부분의 최근 앙케이트에서 벌어지는 일이에요.


평가가 떨어진 걸 알 수 있는 또다른 예로, 저번주에 잡지에서(아마 주간 소년 점프였을 겁니다) 차회 예고가 나왔는데, 141화(1월 8일에 137화를 방영했습니다)에는 제목 미정이라고 적혀있었습니다. 이게 다른 애니였다면 그냥 그러려니 하고 넘겼을 텐데 유희왕 ARC-V라서 사람들은 이제 하다하다 제목조차 못 정해서 못 알려주는 거냐. 이런 생각을 하고 있어요. 저도 ARC-V라면 그럴 수도 있다 이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저 엔터메듀얼이라는 건 현재 유희왕 ARC-V의 핵심 주제 중 하나입니다. 주인공과 그 아버지가 죽을 때까지도 굽히지 않았던 신념인데요. 일단 듀얼은 승자뿐만 아니라 진 사람과 보는 사람까지 즐거워야한다는 겁니다. 확실히 이상적입니다. 이게 잘못되었다는 건 아닌데, 정작 애니에서 그걸 표현을 못해요. 보는 사람이 즐거워야하는데 시청자들은 보면서 괴롭기만 합니다. 시청자들은 저 엔터메듀얼이라는 탈을 쓰고 하는 일이 "웃어! 웃으라고!"로밖에 안 보인다는 평을 내리고 있어요. 주인공의 엔터메 듀얼은 한마디로 "스마일 월드"라는 카드를 쓰는 것으로 이루어지는데 쓰면 이렇게 됩니다.

스크린샷(1069).jpg


스크린샷(1070).jpg


맨 왼쪽처럼 자연스럽게 웃게 되는 경우면 좀 낫지만, 대부분은 저렇게 ^^를 붙입니다. 그리고 저걸 발동하고 주인공이 듀얼하고 나면 악역들이 감화되어있어요. 이래서 사람들은 마약, 저 연출이 등장한 당시에 메이플스토리2에 나온 빠빠가루라는 아이템과 비슷하다고 생각해서 마약이라는 단어가 검열되거나 하는 경우 빠빠가루라는 말도 씁니다. 정말 밑도 끝도 없이 악역들이 감화되는 거 보면 저거 마약이 아닐까 그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저 엔터메듀얼이라는 카드가 공개되자마자 사람들의 반응은(조금 순화했습니다) "웃음도 안 나와", "죽어 사카키 부자"(주인공 이름이 사카키 유우야입니다), "또 증오스러운 이름이 나타났다", "애니를 상징하는 쓰레기 카드", "코나미가 애니를 비아냥하려고 낸 카드", "나오면 찢을 거야", "다른 카드 자리 차지하지 말라고", "이 전범 애니 같으니라고", "주인공 죽어버려".


...예 진짜 대충 반응이 저렇습니다. 분명 주인공에 공감하게 만드는 소년만화에서 주인공 죽어버리라는 말이 나오는 거 보면 정말 심각하다고 봐요. 제가 아는 시청자들도 유희왕 ARC-V에 비판을 전혀 꺼리지 않는데, 일본에서 저런 반응이 나오는 걸 보고 상당히 놀랐습니다. 참고로 애니에 대한 얘기가 나오는 이유는 다른 분이 추정한 것이지만 애니쪽 반응이 격해지면 해당 사이트에서 지우는데, 저건 카드 게임 기사라서 놔두는 것 같다고 하시더군요.


그리고 일전에 누가 유희왕 ARC-V의 주제는 뭘까요라고 물었을 때, 답변으로 이런 게 나왔습니다.

바닥에는 더 바닥이 있다는 것을!.jpg


더 중요한 건... 아무도 부정을 하지 않았습니다. 시청자들도 유희왕 애니가 바닥에 더 바닥을 보이고 있다는 걸 인정한 거라고 봐요. 저도 뒤로 갈수록 오히려 질이 떨어지고 있다고 봅니다.


저는 그래서 유희왕 ARC-V가 나아지길 바라는 걸 포기했습니다. 지금도 계속 보고 있는 건 그동안 본 게 아까운 것과, 감독과 각본가가 도대체 어떻게 애니를 더 이상하게 만들까 그걸 보려고 보고 있네요. 주제 의식 실종에 더불어 그냥 애니가 재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