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여러 현안의 의외의 접점 - 프롤로그

SiteOwner 2016.08.17 22:54:06
별로 상관없어 보이는 사회현안들이, 늘어놓고 보면 의외로 상당히 비슷한 저변이나 과정을 공유하고 있고, 특히 역기능에서 공통적인 것이 많이 있다면 믿으시겠습니까?
몇 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첫째, 이상하게 비싼 한우 정육제품의 가격, 세계 하위권의 저출산, 하우스푸어(House Poor)로 약칭되는 가계경제의 위기 및 가혹한 누진제 전기료 문제의 네 사안에 의외로 공통점이 있는데 무엇일까요.
둘째, 각종 강력범죄의 원인으로 게임을 지목하는 현상, 사회의 적폐 해소의 대안으로 심심찮게 나오는 고시폐지론, 그리고 대학가에 끈질기게 남아 있는 운동권들의 고정 레파토리에도 의외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첫째 문제보다 난이도가 낮을 듯 높을 듯...
셋째, 과대포장으로 대표되는 각종 부정불량식품 문제는 대학가와 서점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무엇이 원인일까요?

이제부터 답안을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문제의 답은, 과중한 기본부하(Excessive Base Load).
둘째 문제의 답은, 문제의 핵심에 대한 깊은 고찰 없는 희생양 만들기(Scapegoating after beating around the bush).
셋째 문제의 답은, 인쇄물 편집과정에서 횡행하는 각종 잔머리(Excessive spacing in typesetting process).

이렇게 나온 답, 어떻게 보셨습니까?
앞으로, 이러한 여러 현안이 공유하고 있는 접점을 몇 가지 시리즈에 걸쳐 다소 심도있는 글로 써 보려고 합니다.
다루었으면 하는 주제에 대한 제언 등 다양한 의견교환을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