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주제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872년 10월 14일 일본의 도쿄 신바시(新橋)와 카나가와현 요코하마(横浜)를 잇는 철도가 일본 최초의 철도로서 개통했습니다.
그리고 150년이 지난 오늘, 일본의 철도는 정확히 150년을 맞이했습니다.
철도후발주자였던 일본은 독자적인 규격, 외국과 물리적으로 연결되지 않는 독자적인 철도망 및 산지가 많고 공업생산력이 낮아서 터널굴착 및 철교의 건설을 최소화해야 했던 여러 난제를 거듭 해결하며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철도문화를 일구어 냈습니다.
일본의 철도는 몇 가지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 여객철도 위주의 철도망
- 매일 지속되는 고밀도 대량수송에서도 높은 수준으로 확보되는 정시성
- 재래선과 고속선의 원칙적인 상하분리
- 외국산 기자재의 사용이 사실상 봉쇄되어 있는 구조
- 광역도시권에서 관설/사설철도간은 물론 사설철도간에도 확립된 경쟁체제
- 통근열차에서 신칸센 및 장거리 침대열차에까지 정착하고 일부 화물열차에도 도입된 동력분산식 차량의 보편화
그리고, 일본의 철도가 달성해 낸 업적은 이렇게 있습니다.
- 내연기관으로 구동되는 기동차 발명
- 시바타식 밀착연결기
- 세계최초로 상용화된 고속철도인 신칸센
- 철도의 발상지 영국에 철도차량을 수출
그러나, 약점도 있습니다. 이 정도로 정리가능합니다.
- 농어촌지역 인구감소에 따른 노선망 축소
- 낮은 축중과 그 자체로도 해운과의 비교에서도 경쟁력이 낮은 화물철도
- 전기료 및 연료가격에 따른 높은 기본부하
- 구 일본국유철도의 짙은 그림자의 산물인 제3섹터 철도와 그 철도들의 경영난
1세기 반을 달려온 일본의 철도, 앞으로 어떻게 진화할지 기대됩니다.
그리고, 한동안 이용하지 못했는데 이제 일본여행이 자유화되었으니 또다시 이용할 날이 멀지 않았다는 것에 여러모로 기대가 됩니다.
그러면 나중에는 기회가 닿는대로 일본의 철도에 대해서 좀 더 깊게 다루어 보겠습니다.
JR화물의 철도개업 150년 기념영상을 첨부합니다.
특설 웹사이트(바로가기, 일본어)를 참조하셔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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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왕고래
2022-10-24 01:39:42
긴 역사만큼 여러 업적이 있네요. 짧은 글이지만 그 안에 1000페이지로도 모자란 역사가 있을 거 같았어요.
뭔가 한 학기 통째로 할애해서 강의를 들어야 할 거 같은 느낌이 들었어요.
SiteOwner
2022-10-27 21:41:27
일본의 철도는 정말 많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리고 철도가 창안된 이후 가장 극적인 스토리가 있기도 합니다. 일본보다 철도네트워크가 큰 나라도 제법 있기 한데다 일본이 후발주자이긴 합니다만 세계사적으로 유례없는 수많은 혁신을 창출하고 또한 철도의 종가인 영국에 진출하는가하면 세계최대의 철도네트워크 보유국인 미국에도 진출하고 있는 등 지금도 역사를 개척하고 있습니다.
좋은 말씀에 감사드립니다.
그러면 앞으로 기회가 닿는대로 일본의 철도에 대해서도 소개해 보겠습니다.마키
2022-11-02 00:19:47
0계 신칸센이 문을 연 꿈의 초특급의 시대도 이제는 차륜형 철도차량을 넘어 리니어 모터카의 시대로 넘어가고 있죠.
그러고보니 유튜브에서 이런 영상(https://youtu.be/rO9_8V6zsPA)을 봤네요.
오오미야 철도박물관에 설치된 D51형 증기기관차의 운전 시뮬레이터를 과거에 운전사로 일하셨던 업로더의 할아버지가 운전하는 영상인데요. 이미 현역을 떠난지 수십년이 지났음에도 세월로 연마해 몸에 익은 능숙한 기술로 시뮬레이터를 다루시는 할아버지의 모습이 존경스러웠네요.
SiteOwner
2022-11-02 22:41:35
150년이라는 시간은 정말 엄청난 변화가 있는 세월이었습니다.
차량도 증기기관차에서 시작하여 내연기관, 전기모터, 그리고 아예 점착형 차륜이 없는 리니어모터카로 발전해 가고 있는데다 선로의 경우도 육상은 물론 바다를 메운 매립지, 고가교, 산 속, 바다 밑, 그리고 도시의 지하에까지 가리지 않습니다. 특히 일본의 철도는 초창기부터 바다를 메워서 만든 매립지에 선로를 만든다든지 초창기에 기술적 난이도도 높고 건설비도 높은 철교를 최대한 절약하기 위해서 선형을 고안하여 그 덕분에 에도시대와는 완전히 다른 양상으로 도시가 발전한 등의 특이점도 있습니다.
역시 굉장하군요. 저 영상은. 역시 현역 기관사로서 활동하신 분의 관록이라는 게 정말 자세부터가 다릅니다.
일본 각지에서 애용된 4축식 증기기관차이자 일본에서 가장 많이 양산된 증기기관차인 D51은 1975년에 퇴역했지만 이렇게 시뮬레이터로 접할 수 있는 게 정말 다행인 것 같습니다.
이 영상을 올려주신 점에도 깊이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