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華復招英法 只是全華業 - 영국군과 프랑스군이 동방으로

SiteOwner 2021.04.25 12:22:59
제목에 나온 5언시는 직접 써 본, "중국이 다시금 영국과 프랑스를 부르니, 이것은 단지 모두가 중국의 업이로다" 입니다.

영국군과 프랑스군이 동아시아를 떠난지가 아주 오래 되었습니다.
영국군은 1997년 6월 30일에 영국의 홍콩 통치가 종식되고 중국으로 반환됨에 따라 홍콩을 떠났습니다. 물론 디에고 가르시아(Diego Garcia)를 필두로 하는 영국령 인도양영토가 있다든지 해서 영국의 전략거점이 아시아 내에 없는 것은 아닙니다만, 최소한 말레이 반도 이동에는 영국군의 전투부대가 주둔할 일은 줄곧 없었습니다.

프랑스군은 영국군보다 더욱 일찍 동아시아를 떠나 있습니다.
이미 1954년 8월 1일,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이 프랑스의 패배로 결착이 나면서 프랑스령 인도차이나는 와해되어 버렸고, 프랑스는 그 뒤로 동아시아에서의 영향력이 급속하게 줄어들었습니다. 프랑스의 식민통치도 종식된지 오래되어 이제는 베트남이나 캄보디아 등지에서 프랑스어를 구사할 수 있는 사람들도 격감해 있습니다.

이렇게 과거 식민제국 양강으로서 세계를 호령했던 영국과 프랑스의 군사력 모두가 20세기 후반에 동아시아를 떠났고 다시는 동아시아로 돌아오지 않을 것 같았습니다만 이제는 사정이 급변했습니다. 중국이라는 변수가 그렇게 상황을 만들었습니다.
중국이 그냥 강대국이라서 이렇게 영국군과 프랑스군이 동방으로 향하는 것은 아닙니다.
중국이 패권주의 색채를 공공연하게 내보이면서 샤프파워(Sharp Power)를 행사해서 그렇습니다. 샤프파워란, 표적으로 상정한 국가의 정치시스템에 압력을 가해서 그 국가를 약체화시키는 힘을 말합니다. 즉 중국의 정책에 반대하는 국가에 대해서 불매운동 조장이나 보복관세 설정 등의 각종 무역장벽을 가한다든지 해서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입히는 것이지요.

이런 중국의 행보에 대해, 세계 최대의 인구 보유국이자 거대 소비재시장인 동시에 세계의 공장인 중국에 대항할 수 있는 나라는 거의 없었습니다. 영국이나 프랑스도 이에 얻어맞고 휘청거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게다가 영국과 프랑스는 정확히 50년 전인 1971년, 국제연합 총회결의 제2758호에서 대만 축출 및 중국의 정통정부로서의 중공정부 승인에 찬성한 76개국에 포함되어 있기도 합니다. 이렇게 국제사회의 강국으로서의 중국의 부상에 길을 열어준 영국과 프랑스는 이렇게 중국의 역습에 당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중국의 샤프파워 행사에 영국과 프랑스의 움직임도 크게 달라지고 있습니다.
이미 지난해 끝자락에 영국 해군의 항공모함 퀸 엘리자베스를 필두로 한 해군 함대가 일본에서 해상기동훈련을 하기로 밝힌 것은 물론, 여기에는 영국 이외에도 네덜란드 해군도 합류할 예정입니다. 이 함대는 항공모함 퀸 엘리자베스를 필두로 영국, 미국 및 네덜란드의 군함 9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영국 해군 및 미 해병대의 F-35B 수직이착륙전투기로 구성된 항공단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프랑스군이 다음달에는 일본에서 훈련을 할 것이라고 합니다. 해군도 아니고 육군이.
일본 육상자위대 키리시마연습장에서 일본 육상자위대, 미 해병대 및 프랑스 육군이 합동훈련을 합니다. 참고로, 일본도 프랑스도 지상병력에 상륙부대를 운용하고 있고, 미 해병대의 주된 임무 또한 상륙전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이것이 누구를 그리고 무엇을 겨눈 것인지는 자명합니다. 즉 중국이 노리는 오키나와의 도서지역 점거사태를 분쇄할 목적.

이렇게, 완전히 돌아올 것같지 않았던 영국군과 프랑스군이 동방을 향합니다.
그리고 이것의 원인은 그 양국에 있지 않습니다. 중국에 원인이 있고, 이것이 과거의 의화단 사태처럼 서양 열강국가들을 중국 주변으로 모이게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의 선택지는 많지 않습니다. 이미 형성된 연합전선 앞에서 이미 퇴로도 없어졌지만 전진하면 더욱 큰 파국이 예상될 따름입니다.


이하의 기사를 참조해 보셔도 좋습니다.
UK carrier to hold naval drills with Japan in Asian waters (2021년 2월 4일 NIKKEI ASIA, 영어)
クイーン・エリザベス空母打撃群、構成固まる オランダ海軍も参加 (퀸 엘리자베스 항모타격군 구성 확정 네덜란드 해군도 참가, 2021년 4월 2일 FlyTeam, 일본어)
宮崎に日米仏共同訓練、F35B配備検討 背景は? (미야자키에서 일본-미국-프랑스공동훈련 F-35B 배치검토 배경은? 2021년 4월 22일 아사히신문, 일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