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창작물을 접하다 보면 각종 경제활동이 나오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어요.
현대를 배경으로 한 트렌디드라마라면 각 배경에서 상정하는 현실세계의 화폐가 바로 통용되는 것이니까 아무 저항감 없이 현실세계의 화폐가치를 그대로 준용하면 충분해요. 하지만 과거를 배경으로 한다든지, 아예 현실세계와 다른 이세계가 배경이라서 화폐체계가 완전히 다른 경우라면 어떻게 할까요?
우리나라의 경우는 대략 이렇게 되어요.
조선시대의 경우, 19세기초의 1냥은 대체로 현재의 40,000원 정도이고, 1냥의 1/100인 1푼은 400원 정도.
1965년 이후의 경우는 통계청 사이트에서 환산가능하니까 아래의 링크에서 계산할 수 있어요.
미국 달러의 경우는 상당히 편리한 도구가 있어요.
1913년 이래의 미국 달러가치는 아래 링크의 인플레이션 계산기를 이용해서 알 수 있어요.
일본의 경우는 에도시대와 메이지시대에 대한 자료가 이렇게 갖추어져 있어요.
에도시대의 화폐체계 및 가치계산은, 계산기, 시계 제조업체로서 유명한 카시오에서 개설한 사이트에 정보가 많이 있어요. 물론 이것 이외에도 에도시대 서민의 생활비 및 무사의 급여 등에 대한 정보 등도 게재되어 있어요.
에도통화의 엔 환산 - 정밀도 높은 계산사이트(江戸 通貨の円換算 - 高精度計算サイト), 일본어
이런 에도시대 화폐가치를 알고 있으면, 정성을 다해 요리첩(みをつくし料理帖) 같은 에도시대 배경의 드라마를 시청할 경우에 상당히 큰 도움이 되어요.
메이지 도쿄 연가(明治東亰恋伽) 애니에서는 주인공 아야즈키 메이가 현대에서 메이지 시대로 타임슬립하는데, 그 시대의 문인들과 이야기를 하다가 화폐가치로 인해 대소동을 벌이기도 해요. 저렴하게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식사메뉴로서 쇠고기덮밥(牛丼, 규동)을 이야기하고 가격이 380엔이라고 말하자, 메이지 시대의 문인들은 "가게 하나를 통째로 사들일 셈이냐?!" 라고 대경실색. 그도 그럴 것이, 메이지 시대의 1엔은 현대의 20,000엔에서 40,000엔 정도의 가치가 되니까요. 즉 메이지 시대의 문인들이 들은 380엔은 현대의 760만엔에서 1,520만엔의 범위인 아주 큰 돈이라서, 그 메이의 발언을 들은 사람들은 그녀가 얼마나 엄청난 대부호 집안의 아가씨이길래 380엔이라는 금액을 가볍게 말하는가 하고 경악할 수밖에 없었어요.
유럽의 경우에는 유로화가 1992년의 마스트리히트 조약 이후에 유럽연합(EU) 가맹국 위주로 도입되었다 보니 비교적 역사가 짧고 참조할 자료도 많아요. 하지만 독일 마르크, 프랑스 프랑, 이탈리아 리라 등의 폐지된 화폐에 대해서는 결국 통용 마지막해의 유로화와의 상대가치 및 각 연도의 미국 달러와의 환율로 추정하는 정도 이외에는 딱히 좋은 방법이 없어요.
이것이 잘 반영된 것이 죠죠의 기묘한 모험 5부 황금의 바람.
폴포가 숨겨둔 재산은 원작에서는 6억엔이라고 알려져 있어요. 이것이 애니화되면서 당시 이탈리아의 법정통화였던 리라(Lira)로 바뀌어서 금액 또한 100억 리라가 되었어요. 게다가 그 이전에, 히로세 코이치가 이탈리아 로마에 도착해서 1만 리라를 500엔 정도로 판단하기도 해서 엔과 리라의 환율이 추정되기도 해요.
이세계물의 경우에는 작중 세계가 현실세계와 완전히 다르니까 등장하는 화폐의 가치는 작중의 각종 요소를 통해 판단할 수밖에 없어요. 이것 중 가장 친절한 작품이 마왕님 리트라이(魔王様、リトライ!).
마왕님 리트라이의 배경인 성광국에는 6가지의 화폐가 통용중인데 주로 통용되는 것은 동화(銅貨), 대동화(大銅貨), 은화(銀貨), 금화(金貨), 대금화(大金貨)의 5가지. 동화가 100엔, 대동화가 1,000엔, 은화가 10,000엔, 금화가 100,000엔, 대금화가 2,000,000엔으로, 그 위에 람다 성화(ラムダ聖貨)라는 것이 있지만 이것은 최소 대금화의 100배의 가치가 있지만 시장에서의 유통량에 따라 가치가 크게 달라지는 듯해요. 이것이 주인공 쿠나이 하쿠토의 추론으로 분명해지고 있고, 아쿠를 부티크로 데려가서 옷을 사 주려 했을 때 대금화를 내밀자 점장이 눈이 튀어나올만큼 깜짝 놀랄만했다는 게 역시 그럴만했다고 판단가능해요. 게다가 쿠나이 하쿠토 일행이 라비 마을에 병원과 온천여관을 세울 때 대중목욕탕의 요금을 1인당 동화 3개로 책정한 것은 현실세계의 일본 수도권의 대중목욕탕 이용료가 460엔인 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저렴하게 책정했다는 것도 알 수 있게 되어요.
이렇게, 창작물에서 나오는 화폐가치에 대해 몇 가지를 정리해 보았어요.
창작물의 감상 및 작성 등에 도움이 되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