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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R서일본의 기묘한 열차운행방식

마드리갈 2017.11.26 23:58:24
일본의 혼슈 서부지역 여행을 기획하는 중인데, 기묘한 열차운행방식을 보고 여러모로 복잡한 느낌을 감출 수가 없었어요.

이 지역에서는 사실상 유일한 간선철도 운영회사인 JR서일본이 오카야마(岡山) 서부로는 재래선 특급열차나 쾌속열차를 거의 운행하고 있지 않아요. 즉, 오카야마현, 히로시마현 및 야마구치현에서는 신칸센, 그리고 재래선의 보통열차 이외에는 사실상 다른 것을 기대할 수가 없어요. 그나마 신야마구치(新山口)-마스다(益田) 구간에서는 수퍼 오키의 1계통, 마스다(益田)-이즈모시(出雲市) 구간에서는 수퍼 오키 및 수퍼 마츠카제의 2계통, 요나고(米子)-오카야마(岡山) 구간에서는 야쿠모 및 선라이즈 이즈모의 2계통이 있지만 선라이즈 이즈모는 주간특급이 아니라 장거리 여행객을 전제한 선예약제 야간 침대특급이라서 주간에 여행을 해야 하는 저희집의 입장에서는 사실상 의미가 없어요. 

이런 사정이 있는데다, 시모노세키(下?)에서 출발하여 나가토(長門), 마스다(益田) 방면으로 가는 산인본선(山陰本線)은 쾌속열차조차도 없이 모든 역에 서는 보통열차만을 운행시키는 실정인데, 연선 인구가 정말 적어서 철도수요가 적은지, 그것조차도 1시간에 1대 있을까말까한 수준...

일본의 철도교통 오지 하면 북해도를 생각했는데, 혼슈에도 그런 곳이 있구나 하는 생각에 놀라게 되네요.

참고로 그림 데이터를 첨부해 둘께요.
이 운행계통도는 JR서일본의 차량으로 운행되는 신칸센 및 재래선특급의 운행계통만을 나타내고 있어요. 파란색과 흰색의 점선은 신칸센, 그 이외의 다른 색의 선은 모두 재래선특급.

route.gif

(이미지 출처 - JR서일본 오데카케넷 차량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