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5121352771
일단, 피자헛 사측에서는 전면부정하고 있는 소문임을 미리 밝혀요.
피자헛은 거대한 미국브랜드이고, 국내에서도 점포 수가 결코 적지 않아서 저 소문에 많은 이들이 놀라고 있어요.
한편 피자헛 철수 소문을 높은 피자가격과 연결 지어 생각하는 젊은층이 꽤 많답니다. 제가 이 게시물에서 하고 싶은 이야기는 이것.
아무리 할인행사를 많이한다해도 피자헛의 정가는 굉장히 높은 편이여요. 이미지에 나온 피자의 이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프리미엄 메뉴나 특화 메뉴가 아닌 피자집의 '기본'메뉴인 다섯가지 피자 라지 사이즈가 32000원 이상이에요. 패밀리 레스토랑의 저렴한 메인메뉴 가격대죠.
이전부터 피자나 치킨 값이 지나치게 비싸단 의견이 많았는데, 피자헛의 국내철수로 인해 통큰치킨 런칭 전후로의 파급력만큼은 아니여도 높은 피자가격에 대해 조금씩 이야기가 나오고 있어요.
고급 레스토랑에서 이태리식 정통 피자를 표방하는 경우라면 모를까, 이제 현대 한국에서 '피자'라고 하면 떠오르는 음식에 이젠 '고급'이미지가 많이 희박해요. 젊은층이 좋아하는 간식과 식사의 이미지고, 실제로 자주 먹기도 하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장 메이저하다고 할 수 있는 브랜드들의 피자 가격은 굉장히 높은 편이랍니다. 고급이미지는 퇴색 된지 오래인데 막연히 수입 브랜드 혹은 서양의 요리랍시고 안일하게 고급 마케팅을 하고 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요.
하늘 높은줄 모르고 올라가는 메이저 피자브랜드 가격에 대항해 '저가형' 피자 브랜드도 굉장히 많이 생겨났어요.
한판에 만원 내외인 브랜드, 타 브랜드의 패밀리사이즈 크기 피자를 2만원 안에 파는 브랜드, 한판에 2만원꼴이라 저렴한건 아니지만 한판을 주문하면 한판을 더 주는 브랜드...기타등등.
현재 국내에서 가장 인지도 높은 피자 브랜드라면 단연 피자헛, 미스터 피자, 도미노 피자.
국내 인지도도 최상위에, 국내에서 가장 오래 된 피자 브랜드 중 하나이자 브랜드파워가 큰 유명브랜드인 한 피자헛이 국내에서 흔들 거리는 것. 그리고, 저가형 국산 피자 브랜드가 굉장히 다양해지고 그 중 적잖은 브랜드가 제대로 자리잡은 것. 이런 현상이 주는 시사점이 있을거에요.
저가형 브랜드와 같은 가격대를 바랄 수는 없고, 그럴 필요도 없지만 대중의 인식과는 동떨어진 막연한 고급/고가 마케팅에 연연하는건 아닌지 메이저 브랜드가 한번씩 검토해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