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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철도 150주년

SiteOwner 2022.10.14 21:50:06
1872년 10월 14일 일본의 도쿄 신바시(新橋)와 카나가와현 요코하마(横浜)를 잇는 철도가 일본 최초의 철도로서 개통했습니다.
그리고 150년이 지난 오늘, 일본의 철도는 정확히 150년을 맞이했습니다.
철도후발주자였던 일본은 독자적인 규격, 외국과 물리적으로 연결되지 않는 독자적인 철도망 및 산지가 많고 공업생산력이 낮아서 터널굴착 및 철교의 건설을 최소화해야 했던 여러 난제를 거듭 해결하며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철도문화를 일구어 냈습니다.

일본의 철도는 몇 가지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1. 여객철도 위주의 철도망
  2. 매일 지속되는 고밀도 대량수송에서도 높은 수준으로 확보되는 정시성
  3. 재래선과 고속선의 원칙적인 상하분리
  4. 외국산 기자재의 사용이 사실상 봉쇄되어 있는 구조
  5. 광역도시권에서 관설/사설철도간은 물론 사설철도간에도 확립된 경쟁체제
  6. 통근열차에서 신칸센 및 장거리 침대열차에까지 정착하고 일부 화물열차에도 도입된 동력분산식 차량의 보편화

그리고, 일본의 철도가 달성해 낸 업적은 이렇게 있습니다.
  1. 내연기관으로 구동되는 기동차 발명
  2. 시바타식 밀착연결기
  3. 세계최초로 상용화된 고속철도인 신칸센
  4. 철도의 발상지 영국에 철도차량을 수출

그러나, 약점도 있습니다. 이 정도로 정리가능합니다.
  1. 농어촌지역 인구감소에 따른 노선망 축소
  2. 낮은 축중과 그 자체로도 해운과의 비교에서도 경쟁력이 낮은 화물철도
  3. 전기료 및 연료가격에 따른 높은 기본부하
  4. 구 일본국유철도의 짙은 그림자의 산물인 제3섹터 철도와 그 철도들의 경영난

1세기 반을 달려온 일본의 철도, 앞으로 어떻게 진화할지 기대됩니다.
그리고, 한동안 이용하지 못했는데 이제 일본여행이 자유화되었으니 또다시 이용할 날이 멀지 않았다는 것에 여러모로 기대가 됩니다.
그러면 나중에는 기회가 닿는대로 일본의 철도에 대해서 좀 더 깊게 다루어 보겠습니다.

JR화물의 철도개업 150년 기념영상을 첨부합니다.
특설 웹사이트(바로가기, 일본어)를 참조하셔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