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본에서 전쟁물을 만들때 나오는 클리셰중 하나를 생각하다 문득 떠오른 생각이 말이죠... 전쟁과 별 관련없는 민간인이 여차저차 해서 군입대해서 전투에 나선다.>당연히 태생이 민간인인지라 PTSD에도 걸리고 망가진다> 그러다가 주위의 일갈로 멀쩡해지고 '성장'한다.
저 과정보고 생각난것이, 애초에 PTSD 극복하는게 너무 쉽다는건 둘째치더라도 그걸 극복하고 나서도 고생해야되는게 정상인데(ex: Z건담에서의 아무로)저런 류 클리셰 차용한 작품중 그런 경우는 별로 없다는게 참 아쉽더군요... 뭐...요즘은 중간에 고생하는 과정이 별로라는 의견덕에 원래 군인이거나(군인이더라도 안망가진다는게 우습지만) 아예 그런거 없는식으로 가는 경우도 많지만요.
이에 비교적으로 서양의 전쟁물 얘기를 하자면, 대표적인 예로 드라마 밴드오브브라더스에선 등장인물중 한명 전쟁에 지쳐서 하루종일 멍하니 하늘만 쳐다만보는 장면이 등장하며, 영화 아메리칸 스나이퍼에선 전쟁에 물들어가 지쳐가는 어느한 저격수의 이야기가 담담하게 전개됩니다.
이렇듯이 등장인물이 전쟁에 물들어가 지치고 변하고 망가지는 모습이 전쟁물이라면 보여야 할것같은데, 이러한 모습은 최근 일본 전쟁물에서는 거의 보이지 않고, 캐릭터가 처음부터 끝까지 평면적인 모습이 많는게 참 아쉽더군요. 다만, 이러한 모습은 papillon님이 지적하셨듯이 어지간한 전쟁이나 기타 '싸움'을 주제로 하는 액션물에는 거의다 나타나는 모습이긴 합니다. 그러나 유난히 일본에서만 이러한 모습을 보이는 작품은 드문것같더군요.(그나마 들 수 있는게 Z건담정도려나요?)
2. 이하는 설정에 관한 이야기인데, 여기 공작창에도 정리하고 있던 설정쪽 이야기를 정립하다보니, 이야기 몇가지를 통째로 바꿔야될 상황이 오더군요...뭐, 작중 배경으로 부터 몇백년전 이야기라 이야기를 통째로 들어엎는 경우는 안올거 같지만요...사실 작중 몇백년전 이야기에 너무 집중하는 제가 문제라는 생각도 들지만 그게 너무 재밌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