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호쿠리쿠신칸센 서부구간은 오바마-교토 구간으로 결정

마드리갈 2016.12.19 21:17:01
일본의 철도관련 정보가 포럼에 새로 올라오기는 간만인 것 같네요.
이번에 알려드릴 정보는 호쿠리쿠신칸센(北陸新幹線, 타카사키-카나자와 345.5km)의 서부구간 확정에 대한 정보가 되겠어요. NHK에 보도된 자료 및 이해를 도울 만한 몇 가지 정보를 제공하고자 해요.

그러면 우선, NHK의 기사부터.
기사원문 링크

(번역)
호쿠리쿠신칸센 여당팀이 오바마-교토 루트 결정
호쿠리쿠신칸센의 후쿠이현 츠루가에서 오사카까지의 루트에 대해 여당 프로젝트 팀은, 20일 열린회합에서 세 가지 후보 중 후쿠이현 오바마시를 통해 교토역으로 남하하는 오바마-교토 루트(小浜・京都ルート) 를 채택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호쿠리쿠신칸센의 츠루가-오사카 구간은, 오바마-교토 루트, 교토부 북부의 마이즈루시를 경유하여 교토역으로 향하는 마이즈루 루트(舞鶴ルート), 그리고 시가현 마이바라역에서 도카이도신칸센(東海道新幹線)에 합류하는 마이바라 루트의 세 후보입니다만, 여당의 검토위원회는 호쿠리쿠지방의 각역으로부터 신오사카까지의 소요시간이 가장 짧은 것 등을 이유로 지난주에 오바마-교토 루트가 적절하다고 보고를 종합하였습니다. 이것에 대해 검토위원회의 상부조직인 여당의 프로젝트 팀이 20일 회합을 열어 보고대로 오바마-교토 루트를 채택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한편, 교토에서 신오사카까지의루트선정은 검토작업이 아직 끝나지 않아서 차후에 논의하기로 하고, 이후 연내에 결정하기로 하고 있습니다.

회합 뒤, 프로젝트팀의 좌장을 맡고 있는 자민당의 모테기 정무조사회장은 기자단에 대해 "호쿠리쿠신칸센의 정비효과를 100% 발휘하기 위해서는 전구간을 조기개통하는 것이 중요하여, 앞으로 자금원의 확보에 대해 여당에서 검토를 진전시키고 싶다" 라고 진술하였습니다.

오바마-교토 루트의 정비에는 2조엔이 넘는 거액의 사업비가 들어가는데다 앞으로 인구감소가 계속되는 가운데 기대한 투자효과가 생길지가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해설)
20160923ax02.jpg

(사진출처 - 지지통신 2016년 9월 23일 기사)


위에 첨부된 지도를 보시면 세 가지 색의 루트안이 보일 거예요.

오른쪽의 주황색이 마이바라(米原) 루트(50km), 가운데의 파란색이 오바마(小浜)-교토(京都) 루트(140km)), 그리고 왼쪽의 노란색이 마이즈루(舞鶴) 루트(190km). 왼쪽 아래의 보라색 점선은 교토-오사카 구간의 예상안인데 기존의 신칸센 교토역과 신오사카역을 잇는 루트 및 교토에서 오사카 텐노지(天王寺)역을 잇는 새로운 루트의 2가지가 있어요.


마이바라 루트는 가장 짧고 건설비가 싸다는 장점이 있지만, 도카이도신칸센의 선로용량, 즉 하루에 투입할 수 있는 열차의 양이 가뜩이나 포화상태인데 저렇게 해서 과연 대응이 될까 하는 문제점이 있어요.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마이바라-신오사카 구간이 길어서 만성적으로 문제가 생기기 쉽고 도쿄-오사카 신칸센 2계통체제가 구축되지 않는 문제가 있어요. 이 루트는 시가현에서 적극 지지해 왔어요.

오바마-교토 루트는 칸사이권의 대도시와 가까우면서도 신칸센으로 연결되지 않고 있는 후쿠이현을, 동부지역은 물론이고 서부지역까지 커버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 하지만 이 경우 시가현 마이바라시는 후쿠이현과 신칸센으로 연결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어요. 이 경우에도 도카이도신칸센 교토-신오사카 구간의 선로용량이 걱정되기는 하지만, 해당구간에는 신호장, 즉 여객취급을 하지는 않지만 열차가 신호대기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서 마이바라 루트에서보다는 그나마 해결방법이 단순해지는 장점이 있어요. 아예 교토-신오사카 구간을 복복선으로 만들어서 도쿄-오사카 신칸센 2계통체제를 만들 수도 있으니까요. 이 루트는 후쿠이현에서 지지하고 있고, 사실상 확정상태.

마이즈루 루트는 일단 거리가 너무 길고 선형이 이상하여 시간은 시간대로 걸리고 운임은 운임대로 높아지는 게 문제라서 아웃. 게다가 호쿠리쿠신칸센이 영업속도가 최고 260km/h(도카이도신칸센 285km/h, 산요신칸센 300km, 도호쿠신칸센 320km/h)라서 다른 주요 풀규격신칸센에 비해 느리다는 것을 염두에 둘 때 채택가능성은 처음부터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게 되었어요.


이해관계가 있는 지방자치단체, 철도회사 및 각종 경제연합에서는 이렇게 지지를 표명하고 있어요.


공사기간은 15년, 예상비용은 2조 7천억엔.

이렇게 호쿠리쿠신칸센 정보를 모아서 소개해 드렸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