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우더토이란, 일종의 가루 물질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물리 법칙이나 여러 물질들이 가루 형태로 구현되어 있어요. 상당히 멋집니다. 이걸로 도시를 만들거나, 폭탄을 만들거나, 그냥 시뮬레이션을 하거나... 별별 걸 다 할 수 있습니다. 은근히 과학적 고증이 뛰어난지라 제작자가 마음만 먹으면 미칠 듯한 퀄리티의 작품도 만들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작품 공유도 가능합니다. 대단한 작품이 많아요. 저도 언젠가는 이런 걸 만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현실은 그냥 니트로글리세린 뿌려서 불에 붙이기나 하고... 좀 더 대단하면 물을 전기분해 하는 수준밖에 안됩니다. 으어...
갑자기 이걸 쓰게 된 이유는, 여러 작품을 보는 중에 소우주 시뮬레이션이 있더라고요. 우주의 시작부터 끝까지 파우더토이를 이용해서 시뮬레이션을 하는데, 빅뱅부터 별 생성, 블랙홀 생성, 빅 프리즈까지 재현을 하더라고요. (제작자의 설명에 따르면 빅 프리즈는 희귀하다고 적혀있었는데, 전 운이 좋았는지 첫번째에 봤습니다.) 우와.... 보는데 3시간을 그냥 허비했습니다. 그리고 이런게 있다면 물리법칙 같은 걸 시험해보고 설정을 강화하는데 쓸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고요. 제 설정은 우주적 물리법칙과 관련이 없지만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