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럭셔리 패션뷰티 브랜드인 샤넬이 인천공항 구내의 면세점에서 모두 퇴출당했다고 하네요. 그 이유인즉, 인천공항의 각 면세점 운영업체들에게 30평 이상의 대규모 화장품 단독매장을 달라고 요구했고, 해당 면세점 운영기업인 롯데면세점, 호텔신라 및 삼익악기 측과의 합의가 결렬되어서 샤넬 매장을 설치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이 났다고 해요.
해당 기사는 여기에서 보실 수 있어요.
보통 백화점 1층에는 샤넬을 위시한 고급 패션브랜드가 대규모의 매장을 갖추고 있어요.
어차피 백화점이 타겟으로 설정한 고객들은 부유층이고, 그러한 럭셔리 패션아이템은 백화점 고객유치 및 매출확대에 크게 기여하니까 단독매장을 점유할 자격이 되는 거겠죠.
그런데 공항의 경우는 어떨까요? 백화점과는 좀 다른 점이 있어요.
물론 국제항공교통이 비싼 것은 사실이고 그래서 해외여행을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지요. 하지만 해외여행상품이 가격이 많이 낮아지고 홈쇼핑에서도 광고될 정도로 대중화가 급속하게 이행되고 있어요. 그래서 공항 내의 점포는 백화점에서보다는 생각해야 할 고객층이 훨씬 다양화되기 마련이죠.
또 한가지. 면세점은 공항 출국장 쪽에 설치되어 있어요.
이것의 이유는 간단해요. 국외에서 사용할 것을 전제로 구입하는 물품에 내국세를 부과할 수는 없는 거니까요. 그런데 이게 화장품 같은 소모품이면 그나마 나은데 액세서리같이 계속 사용가능한 물건이라면 여행중에 계속 휴대해야 한다는 문제가 생겨요. 그렇다 보니 어쩌다 해외여행을 갈 기회가 생길 때 면세점에서 핸드백 같은 것들을 저렴하게 구입해서 국내로 갖고 들어오는 경우가 있긴 한데 사실 구입가가 저렴한 이외에는 여행중에 계속 짐이 되니까 불편하기 짝이 없어서 백화점에서 구입하는 경우가 일반적이예요.
그렇다면 샤넬의 화장품 단독매장 요구는 적절하지 않을까 싶은데, 또 그게 아니라는 게 문제.
이미 부유한 사람들이라면 굳이 공항 면세점이 아니라도 백화점을 이용하면 되는 것이고, 화장품 몇 가지를 위해서 해외여행을 한다는 건 본말전도니까 가능한 선택지일 수가 없어요. 그리고 부유하다고 할지라도 모두 샤넬의 상품을 좋아하는 것이 아니고, 샤넬의 제품은 여성용 화장품 및 패션아이템에 치중해 있으니 이미 성별로 고객층이 특정되어 버리기 쉬워요.
그리고 화장품이 핸드백 같은 것보다 확실히 가격이 낮기는 하지만 부자가 아닌 사람들에게는 부담스러울 가능성이 높은데다 샤넬 제품에 대한 선호가 더욱 낮거나 없을 가능성도 있어요. 그리고 공항 면세점에서 화장품을 구입할 확률이 얼마나 될까요?
샤넬은 패션뷰티 관련에서 정상급의 브랜드 가치를 갖고 있어요.
그렇지만 그 브랜드 가치에 대한 자부심이 지나친 나머지 그 브랜드 가치를 주장할 줄만 알았지 타겟으로 하는 시장을 보는 눈은 정상급이 아닌 듯해요. 그렇다 보니 결론은 인천공항 면세점에서 전면퇴출...
프랑스의 국방장관이었던 앙드레 마지노의 이름을 따서 만들어진 프랑스의 대독 국경방어시설이었던 마지노선이 항공기의 발달 및 지상군의 우회침공의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아서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아무 쓸모없는 콘크리트 덩어리로 전락해 버리고 말았어요. 그리고 프랑스는 독일의 침공 6주만에 항복하는 굴욕을 당했어요. 상황과 상대를 정확하게 인식하지 못한 결과는 이렇게 참혹했어요.
샤넬의 경우도 이와 다를 것은 별로 없어 보이네요.
그리고 브랜드가치라는 것도 고객이 있고 나서의 문제라는 게 선명히 보여요. 시장을 형성할 수 없다면 이미 전제부터가 틀린 거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