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본 사람들에는 별별 종류의 인간들이 다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일단 폭력부터 행사했던 어른들이 생각나기에 그 이야기를 좀 해보겠습니다.
본문에 나오는 일부 어휘 및 저의 이름은 모두 복자처리했음을 알려드립니다.
사례 1 - 학생의 뒤통수부터 때렸던 교사
연도는 정확히 기억나지 않습니다만, 대략 1988년 이후로 기억합니다. 확실한 건 국민학생 때였다는 점.
그해 가을이 깊어갈 무렵, 교정 이곳저곳에 심어진 나무는 잎이 한참 떨어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방금 떨어진 낙엽을 밟으며, 걷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어떤 남교사가 달려와서는 제 뒤통수를 손바닥으로 때리면서, 온갖 입에 못 담을 욕설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야 이 ○○○○야, 청소를 하려면 손으로 똑바로 해야 할 거지 왜 밟고 ○○인가!!"
청소당번도 아니고, 그냥 떨어진 낙엽 위를 걷고 있었던 거라고 말하니 말대답을 한다고 뺨까지 맞았습니다.
그 뒤로는, 그 교사가 제 옆을 지나가면 저는 절대로 인사를 안하고, 들릴 듯 말듯 욕을 하기까지 하였습니다.
사례 2 - 대놓고 학생에게 시비거는 교사
중학교 1학년 때였습니다.
보충수업이라는 것이 시작되었는데, 사실 왜 하는지 모를 정도로 부실한 수업이었습니다. 적당한 문제집을 사서 그걸 해설해 주는 수업이긴 한데 어떤 문제의 배경, 해법 등을 알기 쉽게 해설해 주는 것이 아닌, 반드시 교사가 할 필요도 없는, 아니, 사실 인간이 아니라 구관조에게 시켜도 할만한 수준의 것이었습니다. 그러니 당연히 수업 집중도도 보잘 것이 없었습니다.
사건이 일어난 것은 사회 보충수업 때.
역시 그 시간도 참여율은 바닥을 치고 있었는데, 그 과목을 담당하던 여교사가 무슨 문제를 내길래 제가 정답을 말했습니다.
그 교사는 저를 보더니 이렇게 말했습니다.
"야, 너, 여학생 노트라도 훔쳐봤어?"
질문에 대답한 것이 마치 잘못된 것인양 시비거는 태도에 뭐라고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더군요.
저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원래부터 알고 있었는데요, 그러면 안되나요?"
그 교사는 아무 말도 하지 못했습니다.
사례 3. 이름을 불려서 대답했더니 멱살잡힌 사건
고등학교 1학년 때였습니다.
영어시간이었는데, 그 수업을 담당하는 남교사가 저를 호명하여 본문 부분을 읽으라고 하였습니다.
일어나서 읽으려고 하는데, 그 교사가 제 멱살을 잡았습니다.
그리고는 대뜸 한다는 말이, "너, 뭐야? 네가 그 ○○○이라는 학생인 거야?"
반 내부가 술렁였습니다. 게다가 동명이인도 없었던 터라 모두 하나같이, 호명한 이름이 제 이름이라고 증언했습니다.
다행히도 이 사건에 대해서는 사과를 받았고, 이후 영어교재 지원도 많이 받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회상해 보니 별별 사건이 다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게 모두 교내에서 벌어진 사건이라는 게 참 기이하게 여겨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