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최대규모의 철도회사로 수도권(首都圏) 및 혼슈(本州) 동부지역에 걸쳐 7,302km 이상의 철도노선을 운영중인 동일본여객철도(東日本旅客鉄道), 통칭 JR동일본이 2027년 봄부터 야간열차를 다시 운행하기로 결정했어요.
한때 야간열차가 활발히 운행되었던 일본에서는 신칸센(新幹線)과 항공의 발달로 장거리여행의 고속화가 추진되는 한편, 숙박과 이동을 일거에 해결하는 야간교통수단은 보다 저렴한 야간고속버스 및 장거리페리에 밀려 버리는 등 야간열차의 입지가 급속히 좁아졌어요. 표면이 파란색으로 칠해져 있다는 이유로 남아프리카의 호화침대열차인 블루트레인(Blue Train)에 비유되어 온 이 기관차견인의 침대열차는 차량 자체의 노후화도 심각해져 결국 2015년을 끝으로 퇴역했고, 이제는 일본에서 정기운용되는 야간침대열차로는 1998년부터 선라이즈익스프레스(サンライズエクスプレス)가 도쿄(東京)-오카야마(岡山) 루트는 하나의 열차로 운용되다가 오카야마역에서 분합되는 타카마츠(高松) 및 이즈모시(出雲市) 착발의 2계통으로 운용될 따름이지만 이 열차의 도색에는 파란색이 일절 쓰이지 않고 있어요.
이미지 출처
(JR동일본, 27년 봄에 새로운 야행열차 수도권에서 토호쿠 북부로, 2025년 6월 10일 일본경제신문 기사, 일본어)
2027년 봄부터 운행될 야간열차는 위의 사진에 나온 객차열차는 아니고, 현재 수도권 해안지대를 잇는 길이 343.7km의 죠반선(常磐線)에서 특급열차로 운용중인 E657계가 될 예정이예요. 신조하는 것은 아니고 기존의 열차를 개조하여 조달할 예정으로, 10량 편성으로 여객정원 120명 정도가 예상되고 있어요. 좌석은 고급의 지정석인 그린차(グリーン車)로, 최대 4명까지 이용가능한 컴파트먼트 객실 및 라운지가 설치될 예정이예요.
이미지 출처는 위의 것과 동일하니까 생략할께요.
조달도 1편성뿐이라서 정기운행에 투입할 것은 아니고 관광객의 수요에 따라 운행루트는 바뀔 수 있어요. 또한 운임 및 요금의 합도 신칸센 그린차보다는 다소 높게 설정될 것으로 상정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