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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년 전, 신칸센 네트워크의 골자가 완성되었다

SiteOwner 2022.11.15 23:16:18
40년 전인 1982년 11월 15일, 일본의 고속철도인 신칸센(新幹線)의 네트워크 중 오오미야(大宮)-니이가타(新潟) 구간의 죠에츠신칸센(上越新幹線)이 개업하였습니다. 그 결과 도쿄역(東京駅)을 기준으로 서쪽으로 뻗어나가서 신오사카역(新大阪駅)을 종점으로 하는 토카이도신칸센(東海道新幹線)이 1964년 10월 1일에, 신오사카역에서 더욱 서쪽으로 연신되어 큐슈(九州) 최대도시인 후쿠오카(福岡)의 터미널역인 하카타역(博多駅)까지 연신된 산요신칸센(山陽新幹線)이 1975년 3월 10일에 최종적으로 개통되어 일단 일본 인구의 2/3을 차지하는 지역을 잇는 도쿄 이서의 네트워크가 완성되었습니다.
그리고 1982년에는 북쪽으로 뻗어나가는 노선이 개업합니다. 6월 23일에는 모리오카(盛岡)를 종점으로 하는 토호쿠신칸센(東北新幹線)이, 그리고 11월 15일에는 니이가타를 종점으로 하는 죠에츠신칸센이 개업하면서 도쿄를 중심으로 하여 혼슈의 서쪽 끝 및 큐슈의 북부까지를 잇는 서부 네트워크와 북쪽으로 항하는 동부 네트워크의 골자는 그렇게 완성되었고 이것이 일본국유철도(日本国有鉄道) 시대에 건설된 마지막 신칸센노선이 된 것입니다. 그 이후 JR로 이행하면서 JR동일본에서 3계통이, JR큐슈에서 2계통이, JR홋카이도에서 1계통의 노선이 건설되어 개업했고 JR토카이는 기존의 신칸센과는 별개의 자기부상열차형 츄오신칸센(中央新幹線)을 건설중입니다.

이렇게 신칸센 네트워크가 첫 개업 후 18년에 걸쳐서 골자가 완성되고 그 뒤로 40년의 시간이 흐른 지금 신칸센은 이렇게 3,116km 길이의 12개의 노선 및 114개의 역을 갖춘 광대한 네트워크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그 구체적인 상황.

Shinkansen_map_201703_ja.png
이미지 출처 바로가기(일본어)

첨부한 지도에 대해 보충설명을 좀 하자면, 화면의 가장 왼쪽의 붉은 점선인 니시큐슈신칸센(西九州新幹線)이 개업하기 전에 만들어진 것으로 2022년 9월 23일에 개업하여 현재 상업운전중입니다.

세계최초의 상업운전을 시작한 고속철도이자 일본의 기술력을 상징하는 고속교통수단인 신칸센이 앞으로 어떻게 또 진화할지도 여러모로 기대되기도 합니다. 0계, 100계, 200계, 300계 및 400계 신칸센전차를 못 타 본 것은 다소 아깝습니다만 그래도 현행의 주력 운용차량들은 좀 타봤고 앞으로 여행이 더욱 자유롭게 되면 타 볼 기회도 더 늘어날 것이니 아쉬워하고 있지만은 않아야겠지요.

저도 동생도 일본국유철도 자체를 썩 좋아하는 건 아닙니다만, 적어도 일본국유철도가 해산을 5년 앞두고 이렇게 신칸센 네트워크의 골자를 마련해 놓은 공적만큼은 확실히 고평가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