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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게차의 일반적 분류입니다.

처진방망이 2013.06.10 16:38:02

몇 톤이나 하는 무거운 물체도 식은 죽 먹기로 들어올리는 지게차의 분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게차는 차체 안정 방식, 동력원, 동력 전달 방식, 타이어의 유형, 좌석 유형에 따라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차체 안정 방식

 

 

1) 카운터 밸런스 타입

 

우리가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유형으로, 위의 사진처럼 작업부가 앞에 있고 카운터웨이트가 뒤에 있는 형태입니다.

전륜 구동, 후륜 조향이 일반적이지요

 

 

 

2) 리치 타입

차체 전방으로 아우트리거가 튀어나와 있고, 이 아우트리거 사이에 전/후방으로 움직일 수 있는 작업부가 있습니다.

후륜 구동, 후륜 조향이 일반적이지요.

 

2. 동력원

 

1) 디젤 엔진식

 

디젤 엔진으로 동력을 얻으며, 카운터 밸런스 타입 지게차의 가장 일반적인 동력원입니다.

 

 

2) LPG/가솔린 엔진식

 

LPG나 가솔린엔진으로 동력을 얻으며, 유해 배기가스가 디젤 엔진보다 비교적 적기 때문에 선진국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유형입니다.

 

3) 전동식

 

 

축전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배기가스가 전혀 발생하지 않고, 보수/유지비가 적고, 친환경적이지만

배터리 용량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장시간 연속 작업이 곤란합니다.

주로 물류창고 등의 실내 작업 환경에서 널리 쓰입니다.

 

3. 동력 전달 방식

 

1)마찰 클러치 방식(수동 변속기)

 

위 사진처럼 주변속 기어와 부변속 기어가 클러치를 통하여 직접 변속되는 방식입니다.

토크 컨버터 방식에 비해 높은 추진력과 좋은 연비가 장점이지만,

운전이 다소 불편하기 때문에 현재 나오는 지게차는 토크 컨버터 방식으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2) 토크 컨버터 방식(자동 변숙기)

 

 

승용차의 자동변속기처럼 주변속 기어와 부변속 기어가 유체식 토크컨버터를 통하여 변속되는 방식입니다.

부드러운 추진력과 손쉬운 운전이 특징으로,

현재 나오는 지게차는 대부분 이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4. 타이어의 유형

 

1) 공기압 타이어 방식

 

 

타이어에 공기를 사용하는 유형입니다.

높은 범용성을 갖추고 있지만 타이어의 단면적이 크기 때문에 좁은 환경에서는 불리하지요.

 

2) 쿠션 타이어 방식

 

 

 

타이어에 공기를 사용하지 않는, 즉 솔리드 타이어를 사용하는 유형입니다.

같은 지름의 공기압 타이어보다 더 큰 하중을 견딜 수 있어 차체를 작게 만들 수 있지만 길이 고르지 못한 환경에서는 불리합니다.

우리 나라의 건설기계 관리법에는 솔리드 타이어를 장착한 전동 지게차에 한하여 건설기계 등록 의무가 열외됩니다.

 

5. 좌석 유형

 

1)좌승식

 

앉을 수 있는 좌석이 있는 유형입니다.

대부분의 카운터 밸런스 타입 지게차, 일부 리치 타입 지게차가 이 유형에 속합니다.

 

2) 입승식

 

 

 

앉을 수 있는 좌석이 없고, 선 채로 작업할 수 있는 유형입니다.

대부분의 리치 타입 지게차, 일부 카운터 밸런스 타입 지게차가 이 유형에 속합니다.

좌승식에 비해 차체를 작게 만들 수 있고, 회전반경이 작은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