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대의 미래예측 중에는 이런 게 있었습니다. 미래의 세계에서는 자동차들이 중앙관제센터의 지령을 받아서 교통체증 없이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시대가 될 것이라고. 그리고 그에 더해 자동차가 무선으로 전력을 공급받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로부터 한 세대 넘게 지난 지금은 미래의 자동차기술은 자율주행으로 가고 있고 이미 몇몇 자동차 제작사들은 수년 전부터 실용화시킨 제품을 출시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무선으로 전력을 공급받는 단계는 적어도 자율주행만큼 숙성되지는 않았습니다. 이렇게 30여년 전의 예측과 지금은 완전히 다릅니다.
왜 이렇게 될까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진출입이 자유로운 공도에서의 중앙관제라는 게 과연 얼마나 효율적일 것이며 또한 그 중앙관제센터가 언제나 온전한 상태에 있을 것이라는 보장이 얼마나 있을까. 이것에서 자문자답이 가능해졌습니다.
사실 중앙관제가 위력을 발휘하는 분야는 철도처럼 물리적으로 구속되어 배타적으로 운용되는 교통망이나 물리적으로는 구속되지 않더라도 운용인력 및 관제인력에 모두 높은 수준의 전문적인 지식 및 숙련도가 필요하여 사실상 배타적인 성격이 강한 해운이나 항공입니다. 대부분의 일반인이 운전자로서 참여가능한 공도에서는 고려해야 할 변수가 너무나도 많은데다 중앙관제의 신뢰성조차 의문입니다. 이 경우는 현장의 판단에 맡기고, 정부는 심판의 역할에 충실한 편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그렇다 보니 결국 교통기술의 발달은 일단 2차원인 평면 위에서 진행되는 자동차의 자율주행으로 가는 게 맞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이것을 좀 확장해 보면 이렇게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경제시스템이 왜 계획경제가 아니라 시장경제로 수렴하는가, 사회의 네트워크화가 네트워크를 잘 활용하되 네트워크 종속으로 가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등의 사안도 비슷하게 추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글로벌 시대이고 전통적인 주요행위자인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다국적기업, 시민단체, 개인 등이 영향력을 넓혀간다지만 그렇다고 국가의 소멸이나 무용론을 논할 수 있는가도 추론범위에 해당됩니다.
이렇게, 과거의 미래예측과 현재의 기술조류를 대응시켜 보니까 다르게 흐르는 것도 보이고 또한 이런 것들로 기술 이외의 영역, 특히 사회의 시스템에 대해서도 추론이 가능해진다는 게 스스로도 놀랍게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