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 of Contents

International Organization


국제기구
国際機構
International Organization
Internationale Organisation

정의

국제기구는 존재, 관점, 구성원의 국적 등이 복수의 국가에 걸쳐 존재하는 각종 조직을 의미하며, 국제조직이라고도 한다.
국제기구는 기구 자체의 성격, 범위, 구성원의 성격 등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분류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분류가 통용된다.

기구의 성격에 따른 분류
경제적 이득을 추구하는가에 따라 영리기구와 비영리기구로 나눌 수 있으며, 영리기구는 다국적기업, 비영리기구는 각종 정부기구 및 비정부기구가 해당된다. 대체로 국제기구는 비영리기구를 의미할 경우가 많다.

기구의 범위에 따른 분류
기구의 설립당시 및 운영중에 의도하는 목적의 적용범위에 따라 지구 전체를 활동영역으로 하는 세계기구, 특정 권역에 한정된 권역기구 및 집단안보, 경제, 해사, 교육 등의 특정목적을 위해 구성되는 특정목적기구가 존재한다.

구성원의 성격에 따른 분류
가입하는 구성원이 국가의 정부 및 그 부속기관인지 정부 이외의 개인이나 단체인지에 따라서 정부기구와 비정부기구로 나뉘어진다. 정부기구의 경우 반드시 전세계 국가를 구성으로 가입시키거나 상정할 필요는 없으며, 특정 공통이해관계를 가진 국가만으로도 국제기구는 결성될 수 있다.

현실세계와의 차이점

폴리포닉 월드의 국제기구는 현실세계의 것과 비교할 경우 이하의 차이점이 있다.

  1. 국제연합
    1. 국제연합의 조직은 안전보장이사회만이 현실세계와의 차이를 보인다.
    2. 국제연합에는 국가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며, 미승인국에 대한 차별이 혹심하다.
    3. 국제연합에서는 안전보장이사회가 확대되어 있고, 상임, 준상임, 비상임이사국이 각각 7개국씩 존재한다.
    4. 국제연합 본부의 소재지는 뉴프러시아와 미국이 공동으로 공여한, 어느 국가에도 속하지 않는 특별보안지역이다.
    5. 국제연합은 바티칸교황청의 권위를 존중하여, 국가가 아닌 특별한 파트너로 지정하고 있다.
  2. 진영
    1. 현실세계 속의 추상적인 개념인 진영이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집단안보조직으로 격상되었다.
    2. 집단안보체제가 다르다. 현실세계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는 국제협의체, 독일어권 및 유럽연대로 이루어진 자유진영으로 대체되어 있으며, 바르샤바조약기구(Warsaw Pact)은 공산동맹의 형태가 되어 있어서 사실상 진영이 집단안보체제의 단위로서 기능하고 있다.
    3. 중립국도 진영의 개념에 포함된다.
  3. 권역기구
    1. 권역 내의 협력기구는 사례가 드물다. 유럽연대조차도 3개 권역에 걸쳐있어서 권역기구는 아니다.
    2. 동일 권역의 국가라도 권역에 따라서 협력관계가 달라서 역학관계가 복잡하다.
    3. 인접국끼리는 양자조약으로 현안을 해결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4. 비정부기구
    1. 다국적기업이 많다.
    2. 비영리 비정부기구는 기구의 수, 규모, 활동범위, 영향력 등의 모든 요소가 현실세계의 것보다 크게 적다.

관련항목

폴리포닉 월드의 국제기구


세계기구

국제연합

진영

영연방

英連邦 ・ Commonwealth of Nations ・ Gemeinsamer Wohlstand
영연방은 영국을 중심으로 하는 문화기구로, 1926년의 밸푸어 선언 및 1949년의 런던 선언에 기초하여 창설되었다.
영연방에는 과거의 대영제국의 강역에 설립된 국가들이 가입되어 있으며 상호간에 법적인 권리의무관계를 가지지 않고 자유롭고 평등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공용어로서의 영어 사용, 역사 및 문화의 공유, 민주주의, 인권 및 법치주의 가치의 확산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각 회원국이 모두 주권국가이기 때문에 영연방은 연방국가가 아니며, 동맹체제라고 할 수도 없는 문화조직이다. 나아가서는 자유무역, 상호 비자면제 등의 사항도 추진되고 있다.

영연방의 회원국은 11개국으로, 다음과 같다.

현실세계에서 영연방이 54개국 규모의 국제기구인 것과 달리, 폴리포닉 월드에서는 미니국가가 적고, 구 대영제국 식민지들이 독립이후 공산화된 경우가 많아서 규모가 대거 축소되어 있다.

불어권

仏語圏 ・ Francophonie ・ Gesamtheit der französischsprachigen Staaten
불어권은 프랑스를 중심으로 하는 문화기구로, 1970년에 창설되었다. 전체적인 구조는 영연방과 상당히 유사하며, 프랑스어 사용국을 회원으로 하되 반드시 프랑스어가 제1공용어일 필요는 없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불어권의 목표는 프랑스어 및 문화, 언어적 다양성의 증진, 평화, 민주주의 및 인권의 증진, 교육훈련, 고등교육, 과학기술의 지원 및 지속가능한 개발의 확장이다.

불어권의 회원국은 9개국으로, 다음과 같다.

영연방과 마찬가지로, 현실세계의 57개국 규모에는 미치지 못한다. 게다가 프랑스가 공산동맹 국가들과 비교적 관계가 밀접한 편이지만, 국제사회의 여론 악화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공산동맹 회원국을 불어권에 가입시키지는 않고 있다.

권역기구

공사중인 항목

특정목적기구

공사중인 항목

비정부기구

공사중인 항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