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전에 이미 말씀드렸는지도 모르겠지만, 글쓰기에 DLC(DownLoadable Contents)의 개념을 적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다. 소설도 하나의 콘텐츠이고, 매체가 무엇이냐에 따라 다운로드할 수도 있으니까요. 뭐 제가 생각할 정도면 다른 사람도 생각했을 테니 이미 있을 게 뻔하지만요. 대개 전자책 시장 같은 곳에 존재하지 않을까 합니다.
어쨌든 코스모폴리턴처럼 일반 게시판에 연재하는 소설은 결제는 물론이거니와 다운로드의 개념이 없으니 ARC(Additionally Readable Contents, 추가 열람 콘텐츠) 정도가 되겠죠. 그것도 독자의 선택이 아니라 작가 재량으로 추가하는. 그러다보니 저는 그냥 '특정 주제에 대한 특집 에피소드' 혹은 '특정 매체와의 콜라보레이션에 의한 전용 에피소드' 정도의 의미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후자 쪽이 더 많을 것 같네요. 소재가 고갈되면 여기저기서 끌어다 쓰는 수밖에 없으니;;; 혹은 공작창에 있는 '설정을 풍성하게 만드는 추가 요소'도 되겠죠. 현재 인물설정을 작품 외적인 시점에서 쓰고 있는데, 작중 인물 시점에서 작성한다든지...
솔직히 말하자면, 도용을 그냥 그럴듯하게 포장한 거지 달라진 건 없습니다;;;
-------------------------------------------------
2. 저번 글 이후로 연재 방침을 (범죄 행위 유무와 관계없이) 우울하거나 지나치게 침중한 내용 없이 경파하게(?) 연재를 하기로 했는데 계속 소재 쪽에서 발목이 잡히네요. 일단 저는 작품에 나오는 등장인물과 에피소드를 "불법, 준법, 일반" 3가지로 분류하고 있습니다(게임 '슬리핑 독스'의 점수체계에서 차용). 그런데 이 3가지 중에서 이 다음에 무엇을 골라야 할지 정말 고민입니다. 그나마 세계관에 대한 자세한 설명까지 감안한다면 '불법 >= 일반 > 준법' 순으로 중요도가 갈리는데, 그것도 액션을 비롯한 활동 묘사를 얼마나 넣느냐가 관건이니까요.
그냥 카드를 비롯한 여러가지에 주제를 써놓고 무작위로 뽑아서 하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 스스로 마음을 정할 수 없다면 운에 모든 걸 맡기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지도 모르니까요.
-------------------------------------------------
3. 회사에서 어쩌다보니 빅 데이터 관련 프로젝트 준비 작업을 맡았습니다. 그냥, 미치겠습니다. 넘겨받은 자료엔 무엇을 어떻게 하라거나 그 순서가 나와 있지도 않고, '모르는 걸 물어보려고 했더니 '인터넷 찾아보면 다 나온다'는 답변이나 오고, 시간은 시간대로 촉박한데 업무상의 직속상관(?)은 출장 중이고... 재택근무였으면 욕이라도 하면서 할텐데 귀와 눈이 많은 사무실이라 그럴 수도 없고... 답답해 죽겠습니다.
그나마 관련 작업을 가르쳐 주시는 대리님이 친절하셔서 초보자 친화적으로 설치해 주신다니, 정말, 진심으로 그나마 다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