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가 입력한 프롬프트나, 베이스가 될 사진 자료등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요구사항대로 이미지를 생성해주는 생성형 인공지능은 현재 여러 업계에 걸쳐서 좋은 의미로도 나쁜 의미로도 대단한 화제를 불러 일으키고 있죠. 좁게는 학습 자료의 저작권 문제부터 크게는 신원 도용 등의 문제까지도요.
물론 여기서는 그런 것을 논하는건 제쳐두고, 이 생성형 AI의 결과물과 그 퀄리티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하네요.
이미지와 변환하고 싶은 설명을 입력하면 그에 따라 랜덤한 두 인공지능이 결과물을 출력해 오거나, 혹은 모델을 임의로 선택해 출력할 수 있는 "lmarena.ai" 라는 사이트에 새로운 모델이 등장합니다. "nano-banana" 라는 이름을 가진 이 인공지능은 종래의 모델과 달리 높은 명령 이해도와 출력 결과물로 화제가 되었고, 이를 통해 다양한 사진을 피규어로 변환하는 것이 유행이 되었죠.
얼마뒤 이 모델은 구글의 인공지능 "Gemini 2.5 Flash Image"로 공식 발표되며 높은 성능을 바탕으로 구글의 것이라 추론했던 사람들의 예상이 맞는걸로 확인되었습니다. 해서 이런 재밌는 것을 구경만 할 순 없으니 다른 사람들의 프롬프트를 빌리거나 임의로 대충 적어넣어서 이것저것 만들어 봤네요. 일단 원 소스는 전부 제 사진이거나 제가 만든 것들을 활용했습니다.
"제시된 사진을 코믹마켓에서의 코스프레 사진으로 연성할 것"으로 주문한 결과물.
원본 소스는 일전에 만들었던 애니컬러 코퍼레이션의 버추얼 라이버 그룹 "니지산지"의 로고 픽셀아트 입니다.
원본이 픽셀아트 이기도 하고 판지로 적당히 만든듯한 허접함이 의외로 리얼리티를 살려주는 사진이네요.
위와 동일한 프롬프트로 오리온 주식회사의 막과자 코코아 시가렛의 코스프레 사진을 주문한 결과물.
원본 소스는 쿠팡에서 직구했던 코코아 시가렛 10개입 박스와 낱개 상자의 사진으로 직접 촬영한 사진입니다.
박스 코스프레는 간단하면서 그만큼 흔하기도 하고 인터넷 상에서는 골판지 상자에 Gundam 이라 쓴 것을 뒤집어 쓴 사진도 매우 유명한 만큼 단순하면서도 컬트적인 사진이라는 인상이네요. 따로 주문하지는 않았지만 시가렛 에서 착안한 담배 소품을 들고 있는 점도 포인트.
역시 동일한 프롬프트로 원본 소스는 "Picrew"에서 오래전에 만들었던 캐릭터 아이콘 입니다.
코믹마켓이라면 평범하게 있을법한 모습이기도 하고 작아서 잘 보이지는 않지만 원본의 오드아이도 빠짐없이 재현하고 있네요.
이번에는 "제시된 사진을 1/7 스케일 피규어로 연성할 것" 으로 주문한 결과물.
원본 소스는 "Hako Life"의 인디 게임 "언리얼 라이프"와 "KOTAKE CREATE"의 인디 게임 "8번 출구"의 더블 패러디 픽셀아트. 전체적인 배경(지하 통로)과 지하철의 역명 간판 "8번 출구"는 게임 8번 출구 쪽에서, 캐릭터는 언리얼 라이프의 주인공인 "하루"를 눈대중으로 모작한 그림이네요.
간판은 8번 출구의 목적지가 '언리얼 라이프'에서 '리버풀'로 재해석 되어 있고, 그림의 벽면은 바닥으로 해석한 모양. 물론 게임의 배경이 지하 통로이기에 바닥면도 타일 마감인 만큼 바닥에 대해선 크게 틀린 해석은 아니네요. 캐릭터는 원래가 단순한 하얀 원피스 차림인 만큼 해석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신발은 묘사하기 애매했는지 맨발로 바뀌어 있네요.
부분부분 미묘한 점은 있어도 전체적으로 보면 언뜻 기성품이라고 착각할 만큼 그럴듯한 결과물이네요.
이번엔 "제시된 사진의 배경을 비오는 밤으로 바꾸고 녹색 부분이 빛나는 모습으로 연성할 것"으로 주문한 결과물.
원본 소스는 예전에 소개해드렸던 리얼 그레이드 에반게리온 초호기로 사진 자체는 인스타그램 업로드 용으로 편집해 필터 보정을 먹인 사진.
설정이나 작중 묘사상으로도 초호기의 연두색 부분은 야간전에서 발광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그것을 노렸는데 생각 이상으로 그럴듯한 결과물이 나왔네요. 따로 주문하진 않았지만 사진에서는 각도상 잘려나간 뿔이나 어깨 장갑도 알아서 보완해 채워넣은 모습. 뿔에도 발광 포인트가 한군데 있긴 하지만 잘려나간 부분에 걸쳐졌기 때문인지 여긴 생략되어 있네요.
전체적으로 보면 흠잡을데 없을 만큼 꽤 그럴듯한 사진이 연성되어서 꽤 만족하는 사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