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 거창하게 세워둔 계획들은 결국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채 시간만 보내고 있네요.
그러는 한편, 모델러의 숙명인 프라탑(積みプラ, 츠미프라)은 은근슬쩍 늘어나고 있습니다. 언젠간 만들 수 있겠지, 언젠가는 만들겠지 라는 헛된 희망을 품은 판도라의 상자처럼 말이죠. 이것은 산 이상 언젠가는 만들어야 한다는 인생의 숙제임과 더불어 모델러로 살아가는 이상 짓게 되는 원죄(罪プラ, 츠미프라)이기도 하죠.
1976년, 아주 기상천외한 자동차가 포뮬러 1의 세계에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자동차 공학의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고 공기저항을 이기기위해 고심한 결과물은 커다란 뒷바퀴 한쌍과, 작은 앞바퀴 두쌍을 달아 6개의 바퀴를 단 자동차였습니다. Tyrrell Project 34 | Tyrrell P34. 기나긴 역사를 자랑하는 F1 레이싱을 통틀어 실전 투입된 최초이자 최후의 식스 휠러(six-wheeler) 머신이었죠.
P34는 1976년 시즌과 1977년 시즌에 참전해 괴상한 외형에 걸맞잖게 우승 1회, 76년 시즌 통합 랭킹 3위를 기록하는 등 6륜으로도 충분히 경쟁성 있는 포텐셜을 갖추고 있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허나 그로인한 머신의 중량 증가와 안정성의 손실, 타이어 제작사인 굿 이어와의 협상에 실패해 전륜 타이어를 더 이상 보급받지 못하는 등의 현실적인 문제로 결국 77년 이후 티렐은 6륜 머신을 포기하게 되었죠.
이후로도 6륜 머신은 다양한 팀에서 몇대가 더 제작되긴 하였으나 모두 실전에 투입되진 못하였고, 1980년대 이후 "경기에 참여하는 자동차는 바퀴가 4개여야만 한다"는 규정 개정으로 인해 6륜 머신의 출주 자체가 불가능해지면서 티렐 P34는 실제로 그랑프리에 참전한 유일한 6륜 머신으로 남게 되었고 그 기발하면서도 충격적인 외형은 F1을 이야기할때 빠지지 않는 컬트적인 인기를 구가하게 되었습니다.
입수한 키트는 타미야의 1/20 스케일 그랑프리 콜렉션 53번, 티렐 P34 1977 모나코 그랑프리 사양.
제품 자체는 2002년 생산분으로 취급하고 있습니다만 기존 발매된 제품의 일부 사양 변경이다보니 키트 자체는 이 차량이 현역이던 1977년에 발매된 오래된 키트네요. 유튜브의 제작기를 보다 급거 충동구매 했습니다(...). 단순히 이런 어딘가 엇나간 괴상한 것들을 좋아한다는 것도 있고, 언젠가 도전해볼 1/12 빅스케일 키트의 테스트 베드 역할도 겸하고 있네요.
그러는 한편 이쪽은 후지미의 1/150 스케일 삿포로시 교통국 3300형 유키미쿠 전차 2024 ver 사양입니다.
유키미쿠 전차 시리즈 자체는 이전부터 몇종류가 계속 발매되곤 있었지만 철도모형에 관심이 없었던지라 패스했었는데 올해는 다른걸 물색하던 와중에 눈에 띈 김에 충동구매 했네요. 제품 자체는 심플하게 3300형 노면전차 2량 구성으로 일반형 도색과 유키미쿠 2024 ver의 래핑 차량을 각각 만들 수 있는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150 스케일에 크기도 작으니 대충 스프레이 슉슉 뿌리고 붓도색해서 완성해야지~ 하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만... 실제로 마주한 키트의 실체는...!
예, 래핑이 전부 습식데칼이라는 상급자 지향 키트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