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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역과 관공서가 일체화된 야마가타철도 나가이역

마드리갈 2023.06.23 23:59:04
상당히 독특하게 재개발된 철도역의 사례가 있어서 소개해 볼께요.
여기서 소개되는 철도역은 2021년에 재개발된 일본 유일의 관공서 일체형의 철도역인 야마가타철도(山形鉄道)의 나가이역(長井駅). 인구 25,000명을 근소히 넘는 지방소도시인 야마가타현 나가이시(山形県長井市)의 시청은 1958년 이래로 운영되던 구청사 대신 2021년에 나가이역 확장공사로 생긴 길이 170m의 거대한 건물 내에 입주하는 것으로 완전히 변모했어요.

그 나가이역의 모습은 이렇게 되어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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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全国初!山形県長井市に駅と一体化した新庁舎が開庁。南北約170m及ぶ細長い構造で駅舎と市庁舎は内部で往来可能!
(전국최초! 야마가타현 나가이시에 역과 일체화된 신청사가 개청. 남북 약 170m에 달하는 세장형 구조로 역건물과 시청건물이 내부에서 왕래가능!, 2021년 6월 4일 재도시화(再都市化) 기사, 일본어)

이 나가이역은 나가이시내에 있으면서도 일일 승차인원이 20여년째 1,000명 미만인데다 구청사는 노후화가 심각한 것은 물론 홍수의 위험에서 자유롭지 못한데다 실제로 수해를 입은 적도 있었어요. 또한 기존 청사가 좁은 문제도 있어서 시청의 기능이 7개의 청사에 분산되어 있어서 이용이 불편한 것도 있었어요.
결국 결론은 54억엔의 비용을 들여 높이 4층 규모, 건축면적 3,237평방m, 연면적 8,320평방m에 달하는 건물로 시청의 기능과 나가이역의 기능을 한 곳에 집약하는 솔루션으로 귀결되었어요.

내부는 이렇게 되어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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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는 위와 동일하여 생략할께요.

1층은 시청 창구로서의 역할도 충실한데다 이용빈도가 높은 시민과(市民課) 및 복지안심과(福祉あんしん課) 창구가 개설되어 있어요. 또한 건물 내부의 홀은 연수실 및 재해상황에서의 일시대피소로도 사용할 수 있는 다목적공간. 교통과 행정업무의 어느 하나 이상을 이용할 수 있어서 유동인구가 항상 높은 수준으로 유지될 수 있으니까 이렇게 인구가 적은 도시에서의 컴팩트한 도시재생이 가능해진다는 것이 이 프로젝트의 강점이라고 할 수 있어요.
더 자세한 내외부 사진은 설계회사인 진-이토설계(秦・伊藤設計)의 웹사이트를 참조해 보셔도 좋아요(사이트 바로가기, 일본어).

또한 나가이시는 야마가타현내에서 벚꽃 및 창포로 유명한 꽃의 도시이기도 해서 관광객이 많이 찾아오는 도시이기도 하죠. 나가이역은 야마가타철도에서 운영중인 유일한 철도노선인 플라워나가이선(フラワー長井線)의 역으로 야마가타철도의 본사가 소재한 역이기도 한데 이렇게 재개발되면서 철도역, 철도회사 본부 및 관공서의 역할을 모두 겸하게 되어 여러모로 주목받고 있어요.